뒤로가기
의료비
실비보험은 가입조건과 연령이 중요합니다.

연령이 증가하면서 사고 이후의 회복 시간이 늘어나며 최근에는 병원 치료로 인한 약값 또한 증가했기때문에

불필요한 보장 항목을 제거하고 보험을 재조정해야합니다.

[<의료비>]
의료비 항목은 급여 항목, 비급여 항목으로 나뉘어집니다.
​
[○급여 항목] : 건강보험이 적용되어 건강보험공단이 돈을 대신 지급해주는 항목
​
[○비급여 항목] : 건강보험이 적용되지 않기 때문에, 환자 본인이 지급해야 하는 항목
​
전액 본인이 부담하는 비급여 항목은 고액 치료일 확률이 높으며 그렇기 때문에 큰 의료비 지줄을 보장받기 위해 실손보험에 가입해야 합니다.
보험사와 상품별, 그리고 특약조건에 따라 직접 확인해봐야겠으나, 통상 질병이나 사고로 인한 의료행위가 발생했을 경우엔 실손보험 실비 보장이 가능합니다.
​
[○MRI] : 질병이나 사고로 인해 필수 수반되어야 하는 경우 보장될 수 있음. 단, 검진 시 정밀검사를 목적으로 하는 경우엔 보장 범위에 따라 지원 여부가 달라질 수 있음.
​
[○내시경] : 질병 진단 및 치료 목적의 경우 보장될 수 있음. 단, 역시나 정기검진 목적으로 하는 경우 보장되지 않음.
​
[○미용치료] : 일반적으로 미용 목적으로 하는 치료는 실손보험에서 보장되지 않음.

특히, 코 성형 목적의 비밸브 재건술, 미용 목적의 하지정맥류 수술 등은 질병치료 목적이 아닌 외모개선 목적으로 판단되어 실손보험 실비 보장에서 제외됩니다..
같은 맥락에서 외모개선을 위한 쌍꺼풀 수술은 실손보험 실비 보장이 되지 않지만, 안검하수, 안검내반 등 질병 치료 목적으로 하는 쌍꺼풀 수술은 보장되기도 합니다.
​
따라서, 실손보험 실비 보장을 받으려면 해당 질환에 대한 진단이 담긴 의무기록을 반드시 제출되어야 합니다.
또 많이들 궁금해하는 것이, 실손보험에 중복으로 가입했을 때 실손보험 실비 보장을 더 받을 수 있는지에 대한 것입니다.
​
실제로 전체 실손의료보험 가입자의 4% (약 6만명) 가 개인실손보험 중복 가입자 (22년 기준, 금융위원회) 라고 합니다.
​
​
결론적으로 중복보장 받지 못하기 때문에 실손보험 성격 자체가 실제 의료비에 대한 실비 보장을 조건으로 하는 상품이기 때문에, 여러 개의 실손보험에 중복가입했다면 진료비에 대해 보험사들이 '비례보상' 하는 것이 원칙입니다.
​
​